떡볶이

생활의 달인에 소개된 잠원동 해장 떡볶이를 먹어봤더니 -잠원 떡볶이

[유치찬란] 2017. 1. 23. 21:28




안녕하세요. 유치찬란입니다.

' 잠원 떡볶이' 는 2017년 1월 23일 생활의 달인에 소개된 강남(서초) 잠원동에 위치한 35년 전통의 떡볶이 집입니다. 오랜만에 찾아가봤습니다.



2017년 1월 23일 방문하다.

지하철 잠원역 3번 출구와 4번 출구 사이 골목에 위치해 있었습니다.




현대식 고층 아파트가 즐비한 강남(서초 잠원) 세월의 흔적을 그대로 간직한 옛 분식집이 있다는 것이 놀랍기만 하는데요. 강남 지역 분들과 떡볶이를 좋아하는 마니아들 사이에서는 입소문이 난 곳으로. 간판도 없던 시절에는 뚱이네. 뚱마 떡볶이라 불리기도 했고. 배우 하정우와 차태현이 어린 시절부터 즐겨 찾던 단골 떡볶이 집이기도 합니다.




가게 안을 들어가 보니. 주인아주머니께서 떡볶이와 튀김. 음식 준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어렸을 때 봤음 직 한, 장판이 테이블에 이용되고 있었는데요. 이곳은 정말 타임머신을 타고. 30여 년 전으로 돌아간 느낌이 있었습니다.




떡볶이는 두 솥을 이용. 소량씩 끓이고 있었습니다.




아침부터 준비하고 만든 튀김과 순대. 어묵도 볼 수 있었습니다.




오픈 시간에 맞춰 떡볶이 1인분과 튀김 1인분 주문했습니다.




모둠 튀김이 더해진 떡볶이 범벅.




떡볶이 떡만 먹었을 때는 기분 좋은 단 맛이 도드라져 느껴지고.




떡볶이 국물을 먹었을 때는  기분 좋은 단 맛보다는 칼칼함이 올라오면서. 구수한 감칠맛이 공존하고 있었고. 떡볶이 국물이 걸쭉하면서도 무겁지 않고. 개운하게 다가와 먹고 난 뒤 속이 풀리는 것 같은 해장이 된다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자극적이지 않은 맛이 장점인 이곳의 장맛의 비밀은 항아리에서 장을 일정 시간 숙성시키는 것에 있었습니다. (산미 있는 과일이나 곡물. 간장. 고추장. 된장 등 어떤 용기로 발효시키느냐에 따라 (계절. 날씨 영향을 덜 받고.) 풍미가 유지되거나.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이곳 떡볶이의 건어물 등 일부 재료는 이전 방문을 통해 이미 알고 있었는데요. 몰랐던 부분도 방송을 통해 알 수 있었(어.)습니다. 쌀(가루)을 식혜 식으로 숙성 시켜 사용하는 떡볶이 집을 실제로 본 적이 있었지만, 현미 무말랭이 식혜는 처음 보았거든요.



떡볶이를 먹으러 다니다 보면, 의외의 재료와 맛에 놀라기도 합니다. 꽤 오랜만에 최근에 가본 충정로의 약 45년 전통의 철길 떡볶이는 그 동안 수천 명이 다녀갔을 텐데요. 떡볶이 양념장이 일반적인 고추장(고추 가루)양념장이 아닌, 콩 재료가 더해진 달달한 양념장이라는 것을 아시는 분은 아무도 없으실 듯합니다. (왜냐면, 조리과정에서 콩 재료의 맛이 감추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최근 재미있는 곳도 발견하기도 했었습니다. 조만간에 철길 떡볶이와 함께 리뷰 할 50년 전통의 부산의 한 초등학교 앞 떡볶이 집은 기분 좋은 단 맛. 기분 좋은 짠 맛. 기분 좋은 산미가 공존하는 곳으로 그 맛의 비밀 중의 하나가 고추장 소스에 쌀(가루)를 이용 해 식혜처럼 숙성시켜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주인아주머니를 통해 확인했었고 요.) 그 와 유사한 기분좋은 단 맛을 이곳에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소스가 자극적이지 않고. 튀김 가루가 더해진 걸쭉한 국물은 튀김과의 궁합도 좋(아.)았습니다.  특히 고구마튀김은 호박 고구마의 단 맛이 잘 표현되어 좋았고. 야채 튀김이나 김밥 튀김 등 모두 잘 어우러지고 있었습니다.


튀김옷의 고소함을 강조한 튀김이 아닌, 재료의 맛이 잘 표현된 튀김이기에 자극적이지 않은 소스와 잘 어우러(져.)지고 있었던 것이었습니다.





금값인 삶은 달걀을 6백 원에 함께 먹을 수 있었고요.




올해로 79세인 주인할머니는 저에게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고생하시는 방송국 PD님이 감사했다는 말을 저에게 꼭! 전해달라고 하시면서. 마지막 인터뷰 때 어릴 때부터 자주 왔던 하정우씨와 공항 가는 길이라는 가족 손님들이 와서 이 떡볶이는 꼭! 먹고 가야 한다고 말했던 그 말이 너무 고마운데 감사하다는 이야기를 못 했다고 하시면서 찾아주는 손님들에게 고마움을 표시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말을 남기시며 주말 교회를 가시는 뒷모습을 뵈었는데요. 항상 건강하셔서 오랫동안 많은 분들에게 추억이 있을 떡볶이를 만들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떡볶이 떡국물각각 먹어본 후. 튀김과 함께 먹는다면, 한 가지 떡볶이로 좀 더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주차 공간이 없는 곳입니다.



영업시간 일요일 휴무

             오전 11시~오후 11시

주소     서울시 서초구 잠원동 61-17 (잠원로 4길 45)

연락처   02-591-4108


* 당분과 나트륨이 많이 함유된 떡볶이는 열량도 높아서 반복 섭취 시 비만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클릭 해 주시면 이동 한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