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볶이

(생활의 달인 국물 떡볶이) 서울 3대 떡볶이? 방송에 소개된 떡볶이 집을 가봤더니 - 골목 떡볶이

[유치찬란] 2015. 2. 4. 06:37

 

 

 

안녕하세요. 유치찬란입니다.

'골목 떡볶이'는 2015년 2월 2일. 생활의 달인에서 서울 3대 떡볶이로 소개된 곳입니다.   이곳은 2006년 가 건물에서 영업했었을 때부터 1년에 한두 번 정도 주기적으로 가봤던 곳이라서 잘 알고 있는 곳인데요. 방송에 소개된 것을 보고. 오랜만에 찾아가봤습니다.


2015년 2월 3일 방문하다.

 

 

 

오픈 시간 30여 분 전에 찾아가보니. 한 동안 안 오더니 방송보고 왔냐며 주인아주머니께서 반겨주십니다.  여전히 떡볶이 판이 3개를 이용. 떡볶이를 푹 끓여 만들고 있었고. 어묵과 튀김만두도 보였습니다.

 

 

 

이곳은 특이하게 셀프 식이었는데요. 배급 식으로 쟁반에 주문한 떡볶이를 담아내는 방식이었습니다.

 

메뉴판

 

 

방송 영향으로. 영업시간 20 분 전 부터 손님들이 찾기 시작했고. 영업시간인 오후 3시 부터는 줄을 서야만 떡볶이를 구입할 수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가게 분위기가 갑자기 삭막해졌다고나 할까요?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손님이 많이 오다보니. 주인과 손님 간의 대화는 팔고. 사는 것 이외에는 없었으니깐 요. 이곳을 9년 여 전 부터 수차례 와 봤던 저로서는 이런 가게 분위기가 낯설게 느껴졌습니다.

 

영업 시작 20여분 전.

 

영업 시작 직 후

 

영업 시작 20여분 후.

 

 

1인분 떡볶이에 튀김 만두를 주문, 4천 원 선불로 계산 후 받아온 떡볶이입니다. 혼자 먹기에는 꽤 많은 양이었습니다.

 

 

 

방송에서는 국물 떡볶이 맛 집으로 방영이 되었는데요. 사실 이곳은 5년 전만 해도 일자 모양의 떡에 국물 없는 떡볶이였고. 고추장 소스의 달달한 맛이 강한 떡볶이였습니다.

제가 리뷰 했었던 예전 글을 살펴보니. 2011년도쯤에 일자 떡에서 어슷썰기 모양의 떡으로 바뀌었고. 떡볶이 접시가 대접으로 바뀌면서 국물이 많아졌고. 고추장 소스의 달달한 맛에서 뭔지 모르게 맛이 바뀌었다는 것을 (저도 잊고 있었기 때문에. 제가 썼었던, 예전 글을 통해 알게 된. ) 알게 되었는데요. 방송을 통해 볶은 말랭이를 다른 재료와 함께 끓인 육수 북어와 무를 넣어 끓인 육수에 고추장과 섞어 만든 양념장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떡볶이 하나에도 이렇게 많은 노력과 정성이 들어간다는 것이 정말 놀라왔는데요.  방송이 아니었음 몰랐을 이곳만의 비법이 있었습니다. 

http://blog.daum.net/gisadan/15797367  2012년 리뷰 참고.

 

2009년도 당시의 골목 떡볶이.

 

 

지금 현재의 이곳 떡볶이는 국물 떡볶이의 형태였고. 어묵이 많이 들어간 특징이 있어 보였습니다.

 

 

 

떡볶이를 먹어보니. 매콤함이 먼저 느껴지면서 달달함이 느껴졌고. 달달함 속에 조미된 맛이 있었고.  시원한 맛이 있었습니다.  밀가루 떡볶이 떡의 식감은 수제비를 뭉쳐놓은 것 같은 식감이었데요. 몇 년 전 처음 바뀌었던 어슷썰기 모양의 떡은 당시보다 굵기가 얇아진 것 같았습니다.

 

포크로 떡볶이 떡만 먹는 것 보다는 수저로 국물과 함께 먹어야 좀 더 다양한 맛을 느낄 수 있고. 서로 어우러진다는 느낌이 들었는데요. 아무래도 떡의 식감이 찐득거려서 그런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튀김 만두도 떡볶이 국물과의 조화가 좋게 느껴졌습니다. 달달하고 매콤한 국물 맛에 고소한 튀김의 맛이 더해진다고나 할까요?

 

 

 

어묵 국물은 간장이 들어갔고. 무국이 섞인 것 같은 육수의 맛이었습니다. 어묵 국물은 꽤 오랜만에 먹어본 것인데요. 여름에는 어묵을 판매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골목 떡볶이 총평

9년여 동안 이곳 떡볶이는 판 떡볶이에서 국물 떡볶이로. 고추장 소스의 달달함이 강한 맛에서 매운 맛과 시원함이 더 해진 요즘의 떡볶이까지 맛의 변화가 있어왔고. 떡볶이 떡도 일자 모양의 떡에서 어슷썰기 모양의 떡으로 바꼈지만, 여전히 많은 분들이 좋아하고 있는 곳 같았는데요.  변함없이 인기 있었던 이유가 이곳만의 국물과 소스를 만들어 내는 노하우와 정성이 있었기 때문이었다는 것을 방송을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방송 후 맛이 크게 변하지를 않기를 바라면서.

 

이곳 떡볶이는 매콤함과 달달함, 조미된 맛시원함이 있는 국물과  찐득거리는 식감의 떡과. 고소함의 튀김만두가 어우러지는 매력이 있다고. 말 할 수 있겠네요.

 

 

에필로그

방송을 통해 오랫동안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떡볶이 집. 그 집만의 비법을 알 수 있어 흥미로 왔고. 좋았습니다. 그리고 재미있었던 것은 1년 방송에서 소개되었던 떡볶이 집인 진미 떡볶이, 마포 원조 떡볶이, 신흥 떡볶이의 매력과는 또 다른. 시원한 육수가 있는  골목 떡볶이가소개 되었다는 건데요. 각각의 매력이 극명하게 다르기 때문에 서로 비교해 보는 것도 재미있겠다는 생각도 해보게 됩니다.


영업시간 평일 오후 3시~오후 9시
              주말 오후 2시~ 오후 9시
주소      서울시 송파구 문정동 44
연락처   02- 3402- 3452

* 당분과 나트륨이 많이 함유된 떡볶이는 열량도 높아서 반복 섭취 시 비만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클릭 해 주시면 이동 한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