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유치찬란입니다.
'(원조) 똘이
떡볶이'는 강원도 원주 시 중앙시장 내 자유 시장(상가)에 위치한 분식집입니다. 원주에서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떡볶이로 유명한
곳이라고 하는데요. 그 곳 떡볶이 맛이 궁금해 주말에 찾아가봤습니다.
2014년 1월 31일 방문하다.
시장 건물 지하 1층에는 만두를 빚어 파는 곳들이 있었고. 그 안쪽에 분식집들이 있었습니다. 분식집들 중 가장 큰 규모인 곳이 (원조) 똘이 떡볶이 집이었습니다. 막내 딸이 2살 때부터 떡볶이를 팔기 시작 해 지금 44살이 되었으니 총 42년이 되었고. 이 건물에서는 28년 째 영업하고 있다고 주인 할머님이 말해 주셨고요. 가족 분들이 함께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이곳에서는 떡볶이 1인분 3.0 , 2인분 5.0, 김밥 1.5, 튀김 2개 1.0, 만두 3개 1.0 등을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혼자 방문을 해서 떡볶이 판이 보이는 앞에 앉게 되었고요. 특이하게 이곳은 간장 통에 물을 담아 손님에게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떡볶이 1인분을 주문하자. 어묵 한 개가 담겨진 어묵 국물을 주셨습니다.
떡볶이 주문을 할 때 '섞어 줄까? 떡만 줄까?' 라고. 처음 오는 것 같은 손님들에게 의중을 물어보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떡볶이에 튀김을 섞어 주고 있는 곳이라고. 주인 할머님의 따님으로 보이는 아주머니께서 말해 주었습니다.
오징어 튀김, 김말이, 고구마튀김, 만두 튀김이 들어간 떡볶이 1인분입니다. 3천원 계산했고요.
떡볶이를 먹어보니 물엿의 달콤함과 고추 가루의 매운맛에 뭔지 모르게 독특한 향과 맛이 더해져 있었습니다.
예를 들면, 공장 표 떡 위에 보관을 늘리기 위해 발려지는 (첨가물 같은) 기름 맛이 느껴졌고. 어린 시절 집
고추장에서 발효가 덜 되었을 때 느껴지는 메주 향에. 텁텁함과 고추 가루의 쓴 맛도 함께 느껴졌습니다. 그런 맛이 매콤하고 달콤한 맛과 어우러지면서.
간장과 커리 맛이 섞인 것 같은 묘한 맛을 내고 있었고. 그런 맛을 많은 분들이
좋아하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매운 맛을 단 맛이 감싸 안고 있었고. 또 그 맛을
조미료가 더해지면서 감칠맛을 더하고 있는 떡볶이라 말 할 수 있었는데요. 기본적인 맛 베이스는 분당에서 유명한 베테랑 분식의 떡볶이와 유사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떡볶이 떡은 탄력 있는 말랑거림이 아닌, 입 안에서
씹었을 때 치아의 움직임에 따라 (치아에) 떡이 그대로 들어가는 것 같은 부드러움이 있었습니다.
튀김옷이 두툼했던 오징어 튀김, 김말이, 고구마튀김, 튀김만두는 매콤하고 달콤한 떡볶이 소스와 비교적 잘 어우러지고 있었습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포장마차 떡볶이 맛에 물 엿 맛과 간장(메주) 등이 더해 진 맛이랄까요?
조미료가 많이 더해진 음식에 플라스틱 주걱, (주인 할머님과 따님의) 손에서 손으로 튀김을 만지는 등의 조리과정, 튀김 기름 등이 아쉬움으로 남기도 했었지만, 저렴한 가격과 푸짐한 양의 넉넉한 인심에 마음이 배불러지고. 훈훈해지는 시장 떡볶이인 것 같았습니다.
(원조) 똘이 떡볶이 총평
강원도 원주시에서 42년 역사를 가진 떡볶이 집이 어떻다고. 단정하기가 참 어려운 문제라 생각되는데요. 따듯한 정과 푸짐한 인심을 맛 볼 수 있는 곳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위생 부분에서는 아쉬움이.
고추 가루와 물엿, 조미료 등의 기본적인 양념에 이곳만의 노하우가 담긴 +양념이 더해진 것 같은 떡볶이를 김말이, 오징어튀김, 고구마튀김, 튀김만두 등과 함께 먹을 수가 있는 곳이었습니다.
* 이곳의 떡볶이는 오늘 날의 익숙한 맛을 가진 떡볶이라기보다는 간장(된장), 재래식 엿 등이 섞인 것 같은 세월이 더해진 맛으로 젊은 층도 좋아할 수 있는 맛이기는 했지만, 어른 취향에 좀 더 가까운 맛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 보게 되었는데요. 저에게는 생소한 뭔지 모를 +&의 향이 있었고. 실제로 원주 학생들 사이에서도 자유 지하상가 떡볶이 집들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고 합니다. 아쉽게도 이번 원주 방문길에는 입석 기차 행으로 컨디션이 썩 좋지 않아 이곳 떡볶이만 먹고 다시 서울로 오게 되었네요.
영업시간 매월 1,3째 주 일요일 휴무
오전 8시30분~오후 9시
주소 강원도 원주시 중앙동 56-44
연락처 033-731-8082
* 당분과 나트륨이 많이 함유된 떡볶이는 열량도 높아서 반복 섭취 시 비만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