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볶이外

마카롱의 우리나라 버전, 전주 명물 초코파이를 먹어봤더니 - PNB 풍년제과

[유치찬란] 2014. 3. 17. 06:35

 

 

 

 

안녕하세요 유치찬란입니다

'PNB 풍년제과'
는 1951년도에 오픈 한 63년 전통 제과점으로 전주 경원동에 위치해있습니다. 정읍 방문 길에 찾아가보았습니다. 

 

 

2014년 3월 10일에 방문하다.  

 

 

 

상표권 분쟁 등의 우여곡절 속에 2001년부터  'PNB 풍년제과'로 개칭한 이곳은 사실, 몇 년 전까지 경영이 어려웠었지만, 전주 한옥마을의 관광 붐이 일면서 블로그를 통해 외부사람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했고. VJ 특공대, 생생정보 통, 굿모닝 대한민국 등 유독 KBS 방송에 더 많이 소개되면서  전국적으로 유명한 제과점이 되었습니다.  주말이면 두 줄로 기다려야 할 만큼 유명한 곳이 되었다고 여성 직원이 말 해 줍니다.

 

불과 3~4년만에 일어난 일이었습니다. 프랜차이즈 제과점에 맞서는 동네빵집들을 방송에 자주 소개가 되면서 이곳도 군산의 이성당 제과점처럼 몇 년 사이 유명해 진 곳입니다.

 

좌: VJ 특공대 우: 굿모닝 대한민국  방송 액자.  

 

 

평일 오후시간, 빵 집 안은 비교적 여유로워 보였습니다.

 

 

 

부모님이 좋아하는 맛을 만들기 위해 정성을 다한다는 문구가 눈에 들어옵니다.

 

 

 

이곳이 갑자기 유명해 것에는, '초코파이'가 있어 가능했고. 그 인기를 실감하듯 초코파이가 많이 만들어져 있었습니다.

 

 

 

초코파이는 택배주문도 많았습니다. 가게 한 쪽에 직원들이 포장하고 있었고. 포장을 마친 택배 물품이 배송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매장 한 쪽에서 포장하는 모습은 좋아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다른 빵들은 왠지 소외된 느낌이었습니다.

 

 

 

초코파이는 10개들이 선물용도 있었지만, 저는 낱개로 2개 구입했습니다. 가격은 1,600원 이었습니다.

 

 

 

초코파이와 인기 있다는 전병도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낱개 보다는 부모님 선물용으로 세트가  많이 판매된다고 합니다. 세트는 2~3 만 원대, 낱개는 각 7,000원 이었습니다.

 

 

 좌에서 부터 땅콩 센베, 깨 센베, 생강 센베

 

 

한 쪽에 준비된 테이블에서  초코파이를 먹어봤습니다.

 

 

 

초코파이는 비닐에 포장되어 있었습니다.

 

 

 

포장지를 열어보니 모서리 부분에 초콜릿이 코팅되어 있었습니다.

 

 

 

 

 

초코파이 속을 보니 화이트 크림과 딸기잼이 발려져 있었는데. 그 양은 많아보이지는 않았습니다.

 

 

 

구입 후 바로 먹어보니 초콜릿이 코팅되어 있는 부분은  마치 돼지 바를 먹는 듯했고. 빵 부분은 브라우니가 마른 듯한 식감이었습니다.  퍽퍽하다는 느낌이 들면서 호도의 고소함과 화이트크림의 부드러움, 딸기의 달콤함이 어울려진 맛이 느껴졌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달아도 되나. 싶을 정도로 단 맛이 강했습니다. 단맛을 좋아하는 분을 위한 것 같았고. 퍽퍽한 편이라서 우유나 두유와 함께 먹으면 좋겠다고 생각 들었습니다. 코코넛이 들어간 듯 고소한 맛도 있었고. 10대. 20대 여성들을 위한 디저트 쿠키 같았습니다.

 

 

 

콘 붓세라고 불리는 화이트 파이 입니다. 1,600원 이었습니다.

 

 

 

화이트 파이 속을 보니 모카크림과 딸기잼이 들어가 있었습니다.  초코파이 속 내용물처럼 그 양은 많지 않았습니다.

 

 

 

반으로 자른 모습 입니다.  파운드 케이크에 크림이 더해졌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화이트 파이를 먹어보니 어린 시절 옆집 아저씨께서 사주셨던 고대의 파운드케이크와 흡사한 맛이 있었습니다. 옥수수 가루가 들어간 듯 고소함이 강했고  그 고소함은 마치 계란 노른자 맛의 느낌이었습니다. 딸기잼이 더해진 강한 단맛과 모카크림의 향긋함에 호도의 고소함이 서로 어울려졌습니다.  초코파이보다는 식감이 더 부드러웠고, 단 맛도 상대적으로 덜해서  이 거 괜찮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초코파이는 우유와 함께 먹는 것이 어울릴 것 같다면, 화이트 파이는 커피, 홍차와 어울릴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PNB 풍년제과 초코파이 총평

 

초코파이는 브라우니가 마른 퍼석한 식감이었고. 이렇게 달아도 되나. 싶을 정도로 단 맛이 매력적인 디저트였고. 화이트 파이는 파운드케이크에 모카크림의 맛과 아몬드의 고소함이 더해진 디저트였습니다.

 

전주에서 유명한 초코파이, 화이트 파이는 프랑스의 유명한 디저트인 마카롱의 우리나라 버전 같다는 느낌이었습니다. 방송과 인터넷으로 유명해 지면서 전주의 관광상품이 된 것 같네요.

 

 

 

- 영업시간  063- 285- 6666

- 주소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경원동 40-5

- 연락처 063- 285- 6666

 

 

 

 

 

클릭 해 주시면 이동 한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