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달인

생활의 달인, 최강달인 김밥을 다시 먹어봤더니 - 교리김밥

[유치찬란] 2014. 2. 10. 06:30

 

 

 

안녕하세요 유치찬란 입니다.

 

'교리김밥"은 2013년 12월 15일 생활의 달인에서  김밥 최강달인이 된 곳입니다.  저는 2012년 12월 12일 블로거 검증 단 중 한 명으로 촬영장소에 있었고. 최강달인 김밥을 먹어본 적이 있었습니다.

 

2013년 12월 12일 경주 최강달인 김밥을 처음으로 맛 보다.

 

 

 

방송국 촬영당시 방배 김밥, 또또 김밥, 압구정 리 김밥과 함께 경쟁을 벌였던  경주 교리 김밥의 이 영자 달인이 김밥 재료 준비를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  경주 교리김밥의 이영자 달인

 

 

그런데. 저는 이 날  김밥 최강달인으로 선정된 이 영자 달인 김밥이 만족스럽지가 못했었는데요. 전체적으로 담백한 맛이 좋았지만, 김밥이 식어있었고. 밥이 마른 듯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뭔가 2% 부족하다고 느꼈고. 기회가 된다면 다시 먹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2013년 12월 12일 촬영장소의 이영자 달인의 김밥

 

 

2014년 1월 18일 최강달인 김밥을 두 번째 맛보다.

 

포항을 방문 한 길에 40분 거리의 경주에 있는  교동 교리김밥 집을 찾아갔습니다.

 

 

 

가정집을 개조해서 만든 교리 김밥집은 추운 겨울이었음에도. 많은 손님들이 줄을 서 차례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가게 안까지 차례를 기다린 후, 김밥을 포장해 가거나. 안에서 김밥을 먹을 수가 있었습니다.

 

 

 

 

42년 전통의 경주 교동 김밥 집이 SBS 생활의 달인 출연 후 손님이 더 많아진 것 같네요.

 

▲ 김밥 최강달인 명패

 

 

이 곳 아주머니께서 저를 알아보셨는데요. 저 보고 하시는 말씀이 ' 방송 촬영당시에는 작은 밥통에서 지은 밥이 질게 만들어졌었다. 그래서 할 수 없이 이른 아침, 경주에서 지은 밥을 가져왔었는데. 그 밥으로 김밥을 만들게 되었다.'고 말씀 하셨습니다. 제가 촬영 당시 가지고 있었던 의문이 어느 정도 풀리는 순간이었습니다.

 

경주 교리김밥에서 사용하는 밥통"

 

 

이렇게 지은 밥으로 이 곳 직원이 재료를 넣어 김밥을 만들고 있었습니다. 최강달인 아주머니께서 만들어주셨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선불 계산 후 이렇게 도시락에 싸서 주는데요. 이 곳 판매 방식 상 어쩔 수는 없다지만, 1회용 도시락은 아쉬움으로 남았습니다.

 

 

 

판매하는 메뉴는 단 2가지였고요.   김밥은 2줄 이상부터 살 수가 있었습니다.

 

메뉴판

 

 

경주에서 유명한 이곳 김밥은 계란지단이 많이 들어간다는 것이 특징이었습니다.

 

 

 

확실히 이 곳에 먹었던 밥은 입 안에서 퍼지는 느낌이 들었고.  김밥 재료의 반 이상의 재료로 사용되는 달걀지단의 부드러움이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전체적으로 짠 맛이 많이 느껴졌습니다.  달걀 지단의 비릿함과 느끼함이 있기도 했었지만, 그렇게 나쁘게 다가오지는 않았습니다.

 

 

 

담백함이 느껴졌던 생활의 달인 최강 김밥달인 촬영 때의 김밥 vs 짭조름한 경주 김밥   같은 김밥이었는데 맛도 느낌도 전혀 달랐다는 것이 재미있었습니다.

 

좌: 김밥 최강달인 촬영때의 김밥  우: 경주에서 먹은 김밥

 

 

이 곳에서 판매하는 또 다른 메뉴 국수입니다. 적당하게 잘 익은 깍두기와 함께 국수가 제공 되었습니다.

 

 

 

계란지단, 부추, 당근 등의 고명이 올라간  국수입니다.

 

 

 

멸치 육수의 맛 보다는 양념간장의 맛이 더 느껴지는 짭조름한 국물 이었습니다.

 

 

 

면이 퍼져있어서 아쉬웠지만, 김밥과 함께 먹으니 괜찮네요.

 

 

 

 

경주 교리김밥 총평

 

방송 촬영당시의  교리김밥은 깔끔하고 담백한 맛이 있었는데요. 경주에서 다시 맛 본 교리김밥은 전체적으로 재료 맛들을 잘 표현 한 부드러운 김밥이었습니다.

 

김밥이라는 단순한 음식이었지만, 짠 맛과 매운 음식을 선호하는 지방 음식문화를 알 수 있는 경주색이 잘 표현된 김밥이라고 생각되네요.

 

 

- 영업시간 6:30~20:00

-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교동 69번지

- 연락처  054- 772- 5130

 

 

 

 

PS: 생활의 달인 최강달인 찐빵인 철규네 분식을 두 편으로 나누어 ver.2에서는 주방 안 아주머니에 대한 저의 생각을 피력했었는데요.  지금도 그것에 대한 생각이 변함이 없지만, 저의 주관적인 생각이 많이 들어간 글이라서. ver.2 편은 비공개로 했답니다. http://blog.daum.net/gisadan/15797976  

 

 

클릭 해 주시면 이동 한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