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볶이外

원조의 맛? 안동에서 안동 찜닭을 먹어봤더니 - 원조 안동 찜닭

[유치찬란] 2014. 5. 5. 06:32

 

 

 

 

 

 

 

안녕하세요 유치찬란 입니다.

 

 

안동에서 유래되었다는 안동찜닭.  그 원조 맛을 찾아 안동시장에서 찜닭을 먹어보려고 했지만,  원조집을 찾기란 쉽지 않았습니다.  안동 중앙시장 안에서는 다른 지역에서는 볼 수 없는 수많은 찜닭 집이 있었거든요.  하나의 지역 문화처럼  찜닭 집골목이 형성되어 있었습니다.

 

 

2014년 3월 28일 방문하다. 

 

 

 

수많은 찜닭 집들 중, 중앙 안동 찜닭과 원조 안동 찜닭 집이 오래되었다는 이야기를 안동 지역주민에게 듣고. 선택한 곳은 원조 안동 찜닭 집이었습니다. '원조 안동 찜닭' 집은 1980년대 닭 집으로 시작한 36년 전통이 있는 곳으로  안동에서 대표적인 원조 찜닭 집으로 알려진 곳이라고 하네요. 처음 닭 집을 시작했을 때의 사진 속 아이는, 지금은 커서 두 아이의 아버지가 되었다고 주인아주머니께서 말씀 해 주셨는데요. 그 만큼 역사가 깊은 곳이었습니다.

 

 

 

이곳 찜닭을 만드는 과정을 보니 생닭에 조청, 간장 등의 양념과 고추가등을 넣고 끓인 후,  감자와 채소를 더해서 완성하고 있었습니다.  주인아주머니는 이곳에서 사용하는 닭은 하림 닭이라고 말씀해 주셨고요. 만드는 과정을 사진에 담아봤습니다.

 

 

 

그런데. 완성된 찜닭을 플라스틱 바가지를 이용, 접시에 담고 있었습니다.  뜨거운 음식에 플라스틱 바가지 사용은 아쉬움으로 남네요.

 

 

 

찜닭을 만드는 과정을 구경해보고. 2층 매장으로 가보니. 의외로 손님이 없었습니다.   홀을 보시는 아주머니께서는 저녁시간과 주말이 되어야  손님이 많다고 얘기해 주셨고요.

 

 

 

 

메뉴판입니다. 안동찜닭 中, 大  메뉴가 있었는데요. 양이 많은 것 같아. 아주머니에게 얘기해 보니. 혼자 올 경우 17.000원 짜리 小자를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小자를 주문했습니다. 이곳 찜닭 골목의 경우 小자를 판매하는 곳도 있고. 안 되는 곳도 있다고 하네요.  다행히 이곳은 혼자와도 먹을 수 있는 小자 찜닭이 있었습니다.

 

▲ 메뉴판

 

 

십 여분 뒤 찜닭이 제공되었습니다.

 

 

 

 

간장소스의 검은 빛깔이 도는 찜닭 이었습니다.  상당히 푸짐했는데요. 17,000원 가격을 생각한다면,  싼 가격은 아니라고 생각 들었습니다.

 

 

 

 

채소도 숨이 죽지 않게 조리하여 야채의 아삭함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당면부터 먹어봤습니다. 퍼지지 않은 탱탱한 당면은 짜지 않았고, 의외로 매콤한 맛이 있었습니다.  매콤한 맛에 단 맛이 숨바꼭질 하듯 숨어있네요. 입맛을 돋게 하는 강한 맛이 있었습니다. 

 

마음에 들었던 당면은10여분 시간이 지나자, 당면에 국물이 스며들어 짜졌습니다.  빨리먹어야 하는 단점은 있었고요,

 

 

 

 

찜닭의 다리부분 입니다.  닭다리 살은 탄력 있고 단단하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신선한 편이었고, 찜닭 소스의 짠맛과 매콤한 맛이 잘 어울려졌습니다. 닭 부위에 따라 닭 살이 부드럽기도 했고 퍽퍽하기도 했습니다.

 

 

 

 

맵게 느껴졌던 찜닭이었지만, 감자가 강한 맛을 중화시켜주고. 부드러운 맛을 이끌어 주네요. 찜닭 속 당면만큼 매력적이었습니다.

 

 

 

 

안동에 와서 먹어본, 안동 찜닭은 단맛, 짠 맛, 매운 맛이 공존하는 강한 맛이 있었습니다.

 

 

 

 

 

안동 찜닭 총평

 

경상북도 안동에서 먹어본 안동 찜닭은 짭조름한 당면이 매력적이었고. 의외로 매운 맛이 있었습니다. 그 매운맛은 짠 맛, 단맛과 함께 감자의 부드러운 맛이 묘하게 어울려지네요.

 

이곳 찜닭을 먹었다는 단순한 행위 보다는, 수십 군데의 찜닭 집이 있는 안동 중앙시장의 역사와 문화를 찜닭을 통해 느낀 것 같아 좋았습니다. 진짜 안동 찜닭을 먹어봤다는 만족감이 컸거든요.

 

 

- 영업시간  오전 10시~ 오후 10시

-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남문동 181-7

- 연락처     054-855-8903

 

 

 

 

클릭 해 주시면 이동 한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