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유치찬란 입니다.
작년 10월12일 이영돈PD의 먹거리X파일에서는
분식 특집으로 떡볶이편과 함께 튀김편을 방영 한 적이 있습니다.
일부 튀김공장에서 이루어진다는 페유 수준의 기름으로 만든 튀김을, 동네 튀김집에서 납품 받아 쓰면서 몇 일 동안 교체하지 않은 기름으로 다시 튀기는 일이 다반사라고 취재결과를 방영, 우리들에게 튀김에 대한 큰 불신을 안겨 주었는데요
당시 튀김재료를 직접 만들고, 매일 새 기름으로 갈아쓴다는 점에 높은 점수를 받아 선정된, 착한튀김집을 찾아 가 봅니다.
방송 다음 날" 첫 방문
당시 영업시간 전, 오전 11시50분 쯤에 도착 했음에도 홀 안은 손님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방송 직 후 메뉴판 입니다.
저는 2인 세트를 주문 했습니다.
재료가 그대로 보일 정도로 묽은 튀김 반죽으로 얇게 튀겨 내었으며
느끼하지 않고, 깔끔한 맛을 가진 튀김 이었습니다.
아빠가 만들어 준 듯한 서툰 느낌은 살짝 들었지만, 그 점이 오히려 마음에 들었습니다.
얼굴에 땀이 흐르며, 열심히 튀김을 튀겨 주시는 사장님의 모습을 본 저는
정직하게 열심히 일을 하시는 착한 사장님 이구나..라고 강한 인상을 받은 기억이 있습니다.
방송 9개월 후 다시 방문 했습니다.
이 곳을 방송 취재 때문에 방문 한 적이 있었는데요
당시 PD님, 작가님, 교수님등이 곁에 있었기에 사진은 한 장 뿐이 찍지 못했습니다.
제공된 튀김은 짠 맛이 강했고, 기름에 찌든 맛이 강해 맛이 변했나? 교수님과 함께 착한 튀김에 대한, 강한 의문이 있었지만
풀지 못 했었습니다.
당시 풀지 못 했던 의문을 착한식당 그 후, 에디션에서 풀어보려 합니다.
착한식당 선정 1년 후 다시 방문"
오픈시간 직 후, 매장 안은 여유로와 보입니다.
사장님과 직원들이 손님 주문에 맞게 튀김을 튀기고 있었습니다.
메뉴판을 보니
지난 여름, 착한식당 재검증에서 검증단에게 제기 되었던 냉동감자가 메뉴에서 빠진 모습 입니다.
더 좋은 재료로 음식을 만들려는 사장님의 의지가 좋아 보였습니다. 웨지감자 대신, 특선튀김(새송이 버섯)으로 메뉴가 바꼈습니다.
방송 직후 메뉴판 vs 방송 1년 후 메뉴판
여전히 매일 새기름으로 튀김을 만들고 있었으며
아침에 손질 해 놓은 재료를, 손님 주문에 맞게 튀김 옷을 입혀 튀김을 만들고 계십니다.
튀김소스로 마늘소금과 간장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제가 주문 한, 모듬세트"
튀김 상태가 정말 좋아 보입니다.
오징어 튀김, 김말이, 새우튀김, 새송이 튀김, 고구마 튀김, 야채 튀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탈피 새우를 껍칠채 그대로 튀겨낸 새우튀김과
특이한 모양의 김말이가 이 곳의 인기 메뉴라고 하는데요
새우튀김 껍질채 튀겨져 고소함이 정말 강했습니다.
새우의 맛도 그대로 느껴졌으며, 껍질채 튀겨져 영양면에서도 더 좋을 듯 합니다.
김말이 당면을 넣어 만든 튀김으로 당면을 길게 늘어뜨려 꼬리를 만든 모습이 정말 특이 합니다.
새송이 튀김 특선튀김으로 가을에만 맛 볼수 있다 하며 버섯 특유의 풍미가 느껴 졌습니다.
고구마튀김 이번 에디션 리뷰를 위해 3번 방문 했었는데 한 번은 호박같은 밤 고구마가 재료로 튀겨지기도 했습니다.
야채튀김 바삭하면서도 야채 특유의 맛들이 그대로 느껴져 떡볶이 국물과 함께 먹으면, 더 좋겠다 라는 생각이 듭니다.
튀김의 단면 사진"
* 참고적으로 이 곳 떡볶이는 간이 쎈 편 입니다.
1/5컵의 물을 적게 넣은 듯한 라면 염도에 단 맛도 강한, 진한 맛의 떡볶이
착한식당 선정 직 후 보다 튀김 퀄리티가 더 좋아졌다고 느껴졌던 건, 깔끔하다는 느낌 이외에 재료마다의 특징적인 맛이 잘 살아 있었기 때문 입니다.
같은 날, 오후 4시에 다시 방문 합니다. 순서를 기다리는 손님들이 보였으며
홀 안에는 빈 테이블이 없을 정도로, 착한튀김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여전 했습니다.
최근 착한튀김집 사장님이 목 디스크 수술을 하는 등, 건강상의 이유로 주방에서 오래 일을 못 한다고 합니다.
대신, 경력 있어보이는 30대 직원과 20대 초반의 직원들이 주방에서 일을 하고 있었습니다.
같은 날, 똑 같은 테이블에서 주문 한 모듬튀김 세트"
새송이 튀김과 오징어 튀김은 재료가 품절, 다른재료로 대체되어 제공 되었습니다.
먹음 직 스럽지만, 뭔가 튀김 색깔이 진해 보이죠?
오픈 시간 때 튀김과 비교해보니 바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오픈시간 vs 오후 4시 이 후 튀김"
그렇다면, 튀김 맛은?
제 예상되로 오후 늦게 주문 한 튀김은, 재료의 맛 보다 짠 맛과 함께 무거운 맛이 느껴졌으며
깨끗해 보이는 양파 튀김은, 예상과 달리 기름에 찌든 맛이 느껴졌습니다.
몸이 아픔에도 여전히 착한식당 선정 전과 똑같이 매일 새기름으로 가는 사장님의 마음과 행동이 정말 대단 하다고 느껴졌습니다.
정말 좋아 보였는데요
아쉽다면, 튀김이라는 음식 특성상
오픈 때와 몇 시간 후 튀김기름 상태는 같을 수가 없고 맛이 달라지기에
요즘 중간에 쉬는 시간을 갖는 음식점들이 많듯, 쉬는 시간을 두어 기름을 새로 갈았으면..더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픈 당시 기름 vs 4시간 후 기름
착한 튀김 총평
1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매일 새기름으로 튀김을 만들고 있었으며
오픈 시간 때 먹은 튀김은 1년전 보다 더 높은 퀄리티를 가졌다고 생각 하지만,
오후 4시 이후의 튀김은 기대 이하 였습니다.
기름을 붓고 난 후 중간 중간에 새로 기름을 추가하며 튀김을 만들기 보다는, 중간에 새로 기름을 간다면 더 좋은 착한튀김이 될 수 있을 꺼라 생각 되었습니다.
영업시간 일요일 후무 낮 12시~ 당일 재료 소진시 까지 (오후 4~6시)
주소 서울특별시 은평구 응암동 87-36 1층
연락처 070-4312-5895
클릭 해 주시면, 이동 한 답니다, ^^
'떡볶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이스티로드 방송 하나로 대박난 분식집, 방송 4개월 후 다시 가보니 -전투 떡볶이 (0) | 2013.12.20 |
---|---|
제주도 서귀포에서 유명한 7종세트 떡볶이, 모닥치기 -짱구분식 (0) | 2013.12.03 |
착한식당, 다시 가보니 - 착한 떡볶이 (완이네 작은밥상) (0) | 2013.10.17 |
매운 맛이 일품, 매콤달콤 길음역 떡볶이 -불난집 (0) | 2013.10.14 |
(홍대 학생들만 안다는 숨겨진 맛 집) 떡볶이와 돈까스를 세트로 즐길 수 있는, 홍대 앞 분식 -건난이 돈까스 (0) | 2013.10.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