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볶이

(방송 최초 공개) 생활의 달인에 소개된 숨은 맛의 달인. 28년 전통 김천 분식집 명태채 김밥과 면볶이 -청개구리 분식

[유치찬란] 2017. 4. 10. 21:54




안녕하세요. 유치찬란입니다.


'청개구리 분식'은 2017년 4월 10일 생활의 달인 숨은 맛의 달인 편에서 소개된, 김천 모암동에 위치한 28년 전통의 분식집입니다. 영광스럽게도 생활의 달인 피디님과 중식 4대문파 김 순태 선생님과 함께 며칠 전에 방문 다녀왔습니다.



2017년 4월 4일.  4월 8일 방문하다.


김천 우체 국 옆. 예스러움을 간직한 골목 안에 위치해 있었습니다.




점심시간이 지난, 오 3시~오후 4시였음에도 손님들이 많았고. 입 소문을 듣고 찾아온, 대구 손님과 구미 손님도 볼 수 있었습니다.




김밥과 떡볶이. 우동 등이 있는 전형적인 분식집으로. 특이하게 면볶이라는 메뉴도 있는 곳이었습니다.


이곳 특징은 미리 음식을 만들어 놓지 않고. 한꺼번에 만들지 않는 곳입니다. 주문 후 한 테이블 당 음식을 만들고, 떡볶이도 볶아내듯 조려내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음식 만드는 시간이 있어 주문 후 기다림은 필 수 인 곳이었습니다.




음식을 주문하면, 국물이 제공됩니다. 이 국물은 멸치. 북어. 다시마. 양파. 고추뿐만 아니라 이곳만의 노하우라 할 수 있는 +&. @로 깊은 풍미를 내면서 독특한 향도 가지고 있습니다.


인공 조미료로 맛을 낸 국물이 아닌, 이곳만의 노하우의 향긋하고 진한 풍미의 육수가 있어 모든 음식이 맛있게 제공될 수 있었던 것이었습니다.



전 날 만든 육수는 무조건 버리고. 아침마다 몇 시간 시간을 끓여 만드는, 주인아저씨. 아주머니의 정성과 고집스러움이 있는 국물입니다. 모든 재료를 매일 아침 만들어내는 곳.



명태채 김밥.


이곳은 특이하게 명태 채라는 재료가 김밥 안에 들어갑니다. 다른 곳에서 볼 수 없는 특이한 재료인 것인데요. 김천 상주에서 재배한 좋은 쌀과 찹쌀로 밥을 지어 밥맛이 정말 좋고.  방앗간에서 3~5일마다 100% 참기름과 참깨를 볶아낸 것을 사용. 진한 고소함도 느낄 수 있는 김밥입니다.




김밥 안 진미 채는 일반적으로 청도 할매 김밥처럼, 쥐포를 사용하거나 오징어포를 사용하지만, 이곳만은 특이하게 명태 채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명태 채의 식감이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 왔고. 쫄깃함도 간직하고 있었는데요. *싱기아래에 깔고 쪄내고. 숙성시켜 부드러운 식감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을 이번 방문을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 싱기. 파래의 한 종류인 싱경이의 경상도 방언.

▲ 2016년 11월 16일에 찍은 사진.



재료를 부각시키고. 그 재료의 맛과 양념을 강조한, 요즘 김밥과 달리. 재료는 단순하지만, 김밥 맛의 기본 중의 기본인 밥맛을 잘 살리고. 잘 표현한 김밥으로  감히 말하지만, 이보다 밥맛 좋은 김밥은 찾기 힘들 것입니다.


이곳만의 비법 육수에 우엉을 넣고 밥을 지어. 밥알이 살아있고. 밥맛도 좋다는 것을 방송 촬영 현장을 통해 알 수 있었(다.)습니다. 이렇게 몰랐던 조리 방법도 알게 되고 배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한 번 구워낸 소금을 이용. 기분 좋은 짠 맛도 느낄 수 있는 김밥이었는데요. 단 맛도 느껴지는 한 번 구워낸 소금이 재료의 맛을 한 층 더 부각시켜내고 있었습니다. 짭조름함이 있는 김밥입니다.



단순해 보이는 이 김밥이 좋게 생각되었던 것은 일반적으로 고소한 참기름 향이 강하면, 밥맛이나 다른 재료의 맛이 참기름 향에 방해되고 상쇄되어 덜 느껴지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 김밥은 묘하게 . 달걀지단, 소시지 등 재료의 맛들이 다 살아있고. 잘 어우러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맛의 밸런스도 좋(아.)았습니다.


첫 맛에 고소함이 잘 표현된 찰진 밥 맛이. 치아의 움직임에 재료의 맛이 더해진 김밥으로. 끝맛에 느껴지는 명태채의 맛이 전체적인 맛을 잡아준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방송에서 소개된 김밥과 함께 특색 있는 이곳만의 메뉴. 면볶이입니다.


많은 양의 참깨와 대파. 당근 등의 재료에  이곳만의 양념이 더해져 조리. 제공되었습니다.


▲ 2016년 11월 19일에 찍은 사진.



이곳 떡볶이. 면볶이에는 맛 이외에 특별한 것이 있습니다.


영양적인 면에서도 도움이 되는 음식이라는 것이죠.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항산화작용을 하는 당근이 많이 들어가 있고.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참깨도 풍부하고. 대파에도 유화아릴 성분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맛이 아닌, 다른 시각으로 보니. 인스턴트식품과 차별화된 특별함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곳 소스는 기름을 살짝 두른 팬에  미량의 고추장. 뭔가를 더한 국산 고춧가루에 +&. @의 비법소스를 넣고 센 불에 볶아내듯 만들어내어 (고추 기름 풍미와는 유사하지만, 전혀 다른 독특한)  고추 가루의 단맛과 풍미가 잘 살아있(어)습니다.



중식 4대 문파 김 순태 선생님이 한 번 드셔보시더니 바로. 고춧가루 소스에 불 맛이 난다고 감탄하셨는데요. 이처럼, 이곳만의 노하우가 담긴 감칠맛 나는 양념과 더불어 고추 가루의 풍미가 잘 살아있는 것입니다.


또한 선생님은 자장면을 만들 때 미x 조미료 대신, 당근을 볶아 그 맛을 대신한다고 말해 주시기도 했었습니다.  이곳 떡볶이. 면볶이 맛이 좋은 이유는 곳만의 노하우에 당근이라는 재료도 더해졌기 때문이라는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이곳만의 양념으로 만든 면볶이는 우동 면이 들어가 있습니다.


참고로. 떡볶이는 떡볶이 떡만, 오뎅 떡볶이는 어묵과 떡이.  면볶이에는 우동 면만 들어갑니다.




(고추 기름 풍미와 유사하지만, 전혀 다른)독특한 풍미의 고춧가루(고추장) 양념으로 만든 떡볶이 떡에 청량감이 있는 대파. 고소함이 있는 참깨와 함께 먹을 수 있었습니다.


대파도 꽤 많이 들어가 있어. 먹다보면, 감칠맛과 단 맛. 매운 맛의 고춧가루 풍미에 청량감도 더해져 느껴진다는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매일 아침 재료를 준비해야 한다는 신념과 좋은 재료가 좋은 맛을 낸다는 소신으로 28년 동안 음식을 만들어왔다는 주인아저씨와 주인아주머니. 두 분의 정성이 더해져 이곳만의 특별한 음식이 완성될 수 있었던 것이었습니다.


이곳처럼, 주인의 정성이 들어간 음식이다. 라고 느낄 수 있는 곳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떡볶이처럼, 김밥도 프랜차이즈화가 되어가고 있지만요.  그런 의미에서도 이곳은 없어져서는 절대 안 되는 소중한 공간이며. 분식 마니아라면, 밥맛이 좋은 명태채 김밥과 면볶이는 꼭! 먹어봐야 할 음식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1.  명태 채 김밥은  재료 맛을 살리는 기분좋은 짠맛에 더해진 밥맛 좋은 김밥입니다. 조미된 재료 맛으로 먹는 김밥이 아닙니다.


2. 면볶이는 면볶이는 미량의 고추장 양념이 더해진, 고춧가루의 풍미가 잘 살아있는 음식으로 이곳만의 노하우가 담긴 양념이 더해져. (매운맛이 감춰진) 단맛이 더해지는 깊은 감칠맛도 느낄 수 있습니다.  (만드는 과정과 재료를 알고 있지만, 이곳만의 비법이니 생략하게 됨을 양해바라면서.)  


3. 방송에 소개된 음식점의 특징과  그곳 음식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방문한다면, 실패 확률도 적을 것이며. 더 좋은 감흥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4. 방송 후. 한 시간 이상 기다릴 수도 있습니다. 몇 주 후 방문하는 것이 덜 기다리고. 여유롭게 먹을 수 있을 것입니다.  4월 25일~5월 5일은 임시 휴무라고 합니다.



영업시간 오전 12시~ 오후 7시 30분

주소        경북 김천시 모암동 158-2

연락처     054-439-0804


PS: 생활의 달인 숨은 맛의 달인. 청주 내덕 분식 클릭!

      http://blog.daum.net/gisadan/15798412


* 당분과 나트륨이 많이 함유된 떡볶이는 열량도 높아서 반복 섭취 시 비만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클릭 해 주시면 이동 한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