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볶이

생활의 달인에 소개된 경북 영주 떡볶이. 랜드로바 앞 포장마차 떡볶이를 먹어봤더니 - 랜 떡

[유치찬란] 2015. 12. 7. 21:33

 

 

 

안녕하세요. 유치찬란입니다.

'랜떡'은 2015년 12월 7일 생활의 달인에 소개된, 경북 영주 떡볶이입니다. 중앙로에 위치한 랜드로바 매장 앞에서 떡볶이를 만들어 사람들에게 랜떡이라고 불리는 곳이라고 하는데요.  이곳에서만 25년 째 영업하고 있다고 하는 영주의 대표적인 떡볶이집입니다.  오랜만에 찾아가봤습니다.


2015년 12월 4일 방송 3일 전 방문하다.

 

작년 방문 때도 12월 초. 1년 만의 재방문이었는데요. 그 때만큼 강추위는 아니었지만, 추운 겨울에 다시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중앙로 랜드로바 매장 앞에는 3개의 포장마차가 있었고, 그 중 가장 먼저 시작했다고 하는 두 번째 집이 이번에 방송에 소개된 곳입니다.

 

 

 

오전 11시 30분 쯤 방문해 보니. 아직은 영업전이었습니다. 영주의 올 해 첫 추위라서 평소보다는 늦게 문을 열고 있다고 주인아저씨가 말해주었습니다.

 

 

 

이번에 포장마차에 적힌 문구가 좀 바뀌었네요.  가래떡으로 나오는 이곳 떡볶이는 4개 천원이었습니다.

 

 

 

낮 12시 영업시간이 되자. 손님들이 몰리기 시작했는데요.  영주의 명동거리라 불리는 중앙로에서 많은 분들이 찾는 곳이었습니다.

 

 

 

이곳 떡볶이의 비밀은 큰 떡볶이 판에 가래떡과 이곳만의 비법 소스로 버무리듯 익힌 후. 엄청난 양의 양배추와 대파 등을 더해완성시키는 것에 있었습니다.

 

 

 

앞에서 언급했듯, 떡볶이는 끓이듯 익히는 것이 아니라. 버무리듯  익히고 있었고.  완성이 되자 손님들에게 떡볶이를 내어주기 시작합니다.

 

 

 

어묵국물은 셀프로 컵에 담아 먹을 수 있었습니다.  어묵 국물은 떠 놓고 먹어보지는 않았네요.

 

 

 

1년 전 서울에서 왔었던 것을 기억하고 계셨던 아주머니는 순서가 되자 주문한 떡볶이를 내어주었습니다. 이번에는 떡볶이1인분에 어묵, 튀김 2개와 삶은 달걀까지 주문, 먹어봤습니다.

 

 

 

먹어봤었기 때문에 맛을 알고 있었는데요. 서울 등 다른 지역 사람들에게는 생소할 것 같았던 떡볶이 맛이 재미있게 다가옵니다.

 

생선 육수 맛이 느껴지는 *독특한 풍미 짠 맛과 (후추, 고추 가루 등의) 매운 맛이 공존하고 있었고. 그 맛과 조미료 맛 등을 양배추의 단 맛이 잡아주는 색다른 맛이 있었거든요. 먹을수록 짠맛이 더해진 운 맛이 올라오는 떡볶이라서 보통 사람 입 맛 기준. 꽤 자극적인 맛의 떡볶이라 생각되었습니다.

 

* 맛이 강해서 생선 육수까지는 느낄 수 있었어도. 거기에 더해진 독특한 풍미가 무엇인지는 알 수가 없었습니다.  방송에서는 달걀흰자를 넣은 쌀로 만든 가래떡에 찹쌀 누룽지 물로 코팅시켜 쫄깃한 식감을 만들고. 두 가지 고추 가루에 콩가루를 섞고.  삶은 검정콩으로 기름을 만들어 섞어 말리고. 양파 즙을 더해 쌀가루를 묻힌 청량고추에 매실을 넣은 육수를 더한 것이 비법이라고 소개되기는(도) 했습니다.

 

 

어묵.

 

 

 

가족 분들이 영업전에 만들었다고 하는 튀김도 먹어봤습니다. 튀김은 이번에 처음 먹어본 것인데요.  떡볶이가 자극적이다 보니. 의외로 튀김과 궁합이 잘 맞았습니다. * 입 안의 매운 맛을 잡아주고 있었거든요.

 

* 이곳을 즐겨 찾는 일부 단골손님은 떡볶이에 물 어묵(물 오뎅) 섞어 매운 맛을 중화시켜 먹는다고도 합니다.

 

 

 

마무리로 달걀까지.

 

 

 

영업시간 전 주인 아저씨. 영업시간 후 주인아주머니가 저에게 공통적으로 따로 얘기해 준 것이 있었는데요. ' 진짜 이곳 떡볶이 소스 비법은 일부만 공개된 것이다. 방송에서 이야기 하지 않은 또 다른 비법도 있다.'라고 말해주는 것이었습니다. *촬영 뒷이야기를 듣는 것도 재미있었습니다. 

짠 맛과 매운 맛에 익숙한 경상도 지역의 식습관 고스란히 전해져오는 경북 영주의 유명한 이곳 떡볶이. 지난방문 때도 느낀 것이지만, 저에게는 꽤 흥미로 왔던 떡볶이였습니다. 서울에서 이 떡볶이를 먹으러 경북 영주까지 왔고, 2천5백 원의 행복을 느끼고선. 바로 돌아오기 위해 기차를 탔던 재미있는 하루였네요.

 

 

영업시간 매월 1,3번째 일요일.  매월 2,4번째 월요일  휴무

               낮 12시~ 새벽 1시

주소       경북 영주시 영주1동 376-8

연락처   

* 당분과 나트륨이 많이 함유된 떡볶이는 열량도 높아서 반복 섭취 시 비만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클릭 해 주시면 이동 한답니다. ^^